ppspp-PSP 게임의 텍스처를 바꾸고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사용하다

ppspp는 PSP 에뮬레이터입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texexture를 빼오거나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이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내 마음대로 바꾸거나 출시된 지 오래돼 퀄리티가 낮은 게임에 HD팩을 적용해 게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텍스처를 바꾸기 위해 어떤 게임이든 실행해 보았습니다.오늘은 저 제목의 이미지를 바꿔보겠습니다.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ppspp의 ‘도구’ – ‘개발자 도구’에 들어가면 ‘새로운 텍스처 저장’이 표시됩니다.이 기능을 켜면 게임에서 호출되는 텍스처를 얻을 수 있습니다.저장된 텍스처 파일은 다음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memstick\PSP\TEXTURES\[게임id]\new[게임 id]는 게임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id인데요.ppspp 제목 보기란에서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ULKS46234’라고 표시되어 있네요.바꾸려는 이미지는 ‘용사30’이라고 적힌 제목 이미지입니다.이 이미지를 바꾸려면 먼저 교환할 이미지를 준비하고 Textures.ini를 만들어서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지 알려주면 됩니다.\memstick\PSP\TEXTURES\ULKS46234\Textures.ini[options] version = 1 hash = quick[hashs] 097bfec00000090939005224 = 097bfec00000090939005224.png[hasranges]제가 추가한 건 [hashes] 다음에 오는 부분인데요.원본 파일 이름 = 제가 만든 파일명 이렇게 넣어주시면 됩니다.그런 다음 설정에서 [도구] – [개발자 도구] – [텍스처 교체] 를 활성화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변경된 이미지가 표시됩니다.저의 게임에 쓴 이미지를 넣어 봤지만 잘 드네요.하하하, 이렇게 하면 ppsspp에서 구동하는 모든 게임 textrue을 바꿀 수 있습니다.게임에서 뽑아 온 원본 파일의 이름은 “Address+CLUT(palette)+datahash”의 조합으로 구성되고 있다고 합니다.그런데 메모리 주소는 매회 변하는 일이 있으므로, 다음 게임 실행 시 적용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그럴 때는 메모리 주소 부분을 0으로 채우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그러면 ppsspp에서는 메모리 주소와는 관계 없이 후의 정보만 이미지를 대체하는 것 같습니다.예를 들면 내가 적용된 이미지의 경우 097bfec00000090939005224=097bfec00000090939005224.png위의 같은 것을 다음과 같이 바꾸면 잘 적용됩니다.0000000000090939005224=097bfec000090939005224.png아래의 링크로 잘 설명하고 있네요. https://github.com/hrydgard/ppsspp/pull/8792미지의 브래킷에 의한 텍스처[해시] 구문 옵션 추가를 허용하다 · 풀리퀘스트 #8792 · hrydgard/ppssppVariants 지원됨: [hashes] # 주소 + CLUT (palette) + 데이터 해시 + mipmap 레벨 0.094b89907dcca1a5ee284131_0 = very/organized/things/texture1.png #레벨 디폴트는 0.094b89907dcca1a5ee28413… github.com그리고 ppspp는 레트로 게임기에서도 사용되는 에뮬레이터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파일을 게임기에 넣어주시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파일을 게임기에 넣을 때는 위치가 중요한데요.게임기마다 다르겠지만 트리무이의 경우는 .config/psp에 넣으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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