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부수입소득 회사에 통지가 오는 경우(ft.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직장인의 부수입소득 회사에 통지가 오는 경우(ft.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최근 회사원의 투 잡 하는 것이 예전보다는 많이 증가했습니다.이전보다 물가는 꽤 올라간 월급은 그대로인 경우가 많아 당장 생활에 도움을 받는 분들도 많이 오실 거고, 향후 퇴직 후 노후 대책으로 조금씩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는 사실상 용인되지만, 기타 회사원의 부수입과 관련된 것은 좋지 않다고 보는 것이 사실입니다. 업무 시간 외에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 것은 법적으로는 문제 없다고 합니다만, 사규를 한번 보자 게 좋겠네요. 그리고 투자가로 부수입이 많은 사람 속에서 국민 연금 건강 보험료가 증가하면 회사에 통지하는 것 아닐까 하는 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니까, 직접 국민 연금 공단과 국민 건강 공단을 통해서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만약 그래도 직접 확인을 다시 하고 보고 싶은 분은 국민 연금 건강 관리 공단 대표 번호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정확하게 안내하고 줍니다.첫째. 회사원 투 잡 국민 연금이 증가하면 회사에 통지가 닿지 않을까요?

직장인 투잡 국민연금에서 회사에 통보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현재 국민연금 소득 상한액은 553만원입니다(2023년 7월부터는 590만원으로 상향조정)

급여 소득으로 400만원을 받으며 기타 사업 소득으로 300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총 월 소득이 700만원입니다. 이렇게 되면 월 소득 700만원으로 국민 연금의 상한선을 넘어서게 됩니다.급여 소득자는 회사에서 국민 연금 불입액 중 50%를 지원했으며, 개인은 본인이 모두 납부하게 됩니다. 이 경우 국민 연금 측에서 회사 측에 귀사에 있는 OOO직원의 국민 연금 상한액이 553만원에 이르는데, 이 중에서 급여 소득과 사업 소득을 얼마씩 배분해야 하는지 조정 신청을 하게 됩니다.급여 소득은 회사에서 50%지원하기 때문에 이런 조정이 필요합니다.단, 이 경우에도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 홀로 운영한다면 통보 없이 직원을 한명으로 고용할 경우 국민 연금 상한액을 초과하면 이같이 조정 신청 때문에 회사에 통보하게 됩니다.이렇게 되면 회사에서 아~OOO의 사원이 부업을 하고 있다는 짐작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 사업자를 내고 혼자 사업을 운영할 경우 어떤 경우에도 통보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도 자주 혼동되는 부분에서 잘못된 내용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습니다. 직장인의 투잡 건강보험료가 증가하면 회사에 통보되지 않을까요?

회사에서 급여소득에 대해 발생한 건강보험료는 회사에서 처리하게 되지만, 기타 사업소득이나 배당소득 등 급여소득 이외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개인의 건강보험료는 개인정보에 해당하므로 본인 동의 없이 회사에 고지되지 않습니다.기타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분에 대해 건강보험료를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렇게 추가된 쯔부 건강보험료는 가정에 통지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직장인 투잡으로 급여 이외 사업소득이 3,000만원 발생한 경우 투자건강보험료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보면 월 66,640원 정도 추가로 발생합니다. 이 금액은 집으로 고지서가 보내지게 되며 고지서를 받아 따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오늘은직장인부수입과관련해서궁금한내용에대해서정리해봤습니다.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라 해당 공단 측에 여러 번 체크를 하면서 확인해 본 내용입니다.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확인해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