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캔들 5일선, 20일선 이동평균선 및 주식차트 보는법 (ft. 거래량)

오늘은 주식 캔들 및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이동평균선이 의미하는 바를 포함한 주식 차트의 시각을 살펴보고 주식 거래량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려고 한다. 주식 양초

일반적으로 경향을 보이는 그래프라고 하면 선에서 나타나는 그래프를 떠올리기 쉽지만 주가 차트는 특이하게도 선이 아닌 여러 막대로 표시된다. 주가를 막대 형태로 나타내는 이유는 선에 비해 막대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각각의 막대를 주식 캔들(캔들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촛불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candle을 사용한다) 또는 막대라고 부르고, 이러한 막대로 구성된 차트를 막대 차트 또는 주식 캔들 차트라고 부른다. 한 막대가 하루치 주가 변동을 보이면 일급 차트, 일주일치 주가 변동을 보이면 주급 차트 1개월치 주가 변동을 나타내면 월급 차트라고 한다.

주식 양초는 두꺼운 몸통 부분과 가는 선 꼬리 부분으로 나뉘는데, 그날 전체 주가 변동 중 시가(시작가격)와 종가(끝나는 가격) 사이 부분은 몸통으로 시가와 종가 외 부분은 꼬리로 나타난다.

양초 중 빨간색으로 표시된 양봉, 파란색으로 표시된 양초는 음봉이라고 부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양봉과 음봉의 차이는 종가가 시가 대비 높은지 낮은지를 기준으로 한다. 즉 시초 대비 종료 시 해당 종목의 가격이 오르면 양봉, 떨어지면 음봉이 된다.

일본에서 시가는 개장 시점인 오전 9시 주가, 종가는 장 마감 시점인 오후 3시 30분 주가다. 주급에서 시가는 일주일장 시작 시점인 월요일 오전 9시 주가이며, 종가는 일주일장 종료 시점인 금요일 오후 3시 30분 주가다. 월봉에서는 그 달 첫 평일 오전 9시 주가가 시가, 그 달 마지막 평일 오후 3시 30분 주가다.주식 양초는 주가 흐름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개념을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동 평균선

이동평균선(이평선)은 특정 기간 주가 평균을 선에 연결해 표시한 지표다. 5일 이동평균선(5일)이라고 하면, 그 날을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종가 평균을 나타내는 지점을 표시해, 이것들을 선에 연결시켜 나타내는 지표이다. 마찬가지로 주식 10일선은 10일간 종가 평균, 주식 20일선은 20일간 종가 평균을 나타낸다.

정배열의 모습

주식 5일선, 20일선과 같이 짧은 기간의 주가 평균을 나타내는 이평선을 단기 이평선이라고 하며, 60일선, 120일선과 같이 긴 기간의 주가 평균을 나타내는 이평선을 장기 이평선이라고 한다.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동평균 기간은 5일, 20일, 60일, 120일이다. 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일까?

주식시장은 평일에만 열리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주식 5일선은 일주일에 해당한다. 그리고 1개월은 약 4주이므로 5×4-20일, 즉 주식 20일선은 1개월에 해당한다. 3개월, 즉 60일은 한 분기에 해당한다. 마찬가지로 120일은 반년, 즉 한 분기를 나타낸다. 그 밖에 2주를 나타내는 10일선이나 1년을 나타내는 240일선 등도 가끔 활용된다.

이동 평균선의 역배열한 투자자가 있는 주식을 매일 꾸준히 1개월 간 인수했을 때 평균 매수 가격은 주식 20일 선에 해당하는 금액이 되고 3개월 간 인수했다고 하면 평균 매수 가격은 60일 선에 해당할 것이다.이 점을 이용하고 투자가의 평균적인 매입 단가를 추정하고 이와 관련된 심리를 파악하고 투자에 활용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지표가 이동 평균선이다.거래량차트 분석은 결국 해당 주식을 거래하는 거래 주체의 심리를 파악해 투자에 활용하려는 시도다. 때문에 어떤 주식이 어느 날 얼마나 거래됐는지 보여주는 거래량은 당연히 중요한 보조지표로 작용한다.매수자는 주식을 헐값에 사고 매도자는 주식을 비싸게 팔고 싶어한다.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가격의 균형점이 만들어지게 되고, 한 매수자와 한 매도자가 만나 하나의 거래가 이루어지게 된다.한 주식의 거래량이 10,000주라는 것은 1만주분 매수량과 1만주분 매도량이 가격 측면 타협점에서 만나 거래가 성사됐음을 의미한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거래량이 많은 날에는 어떤 이유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졌는지, 이때 주가와 이동평균선은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 등을 알아보는 게 주식 거래량 분석의 기본이다.참고로 거래량의 경우 보통 전날 대비 거래량이 늘었다면 빨간 색, 줄었다고 하면 청색으로 표시된다.이때의 색깔은 단순히 시각적 편의성을 위한 것이어서 주가 양초 만큼 중요한 의미는 없다.주식 양초 및 5일 선, 10일 선, 20일 선, 60일 선, 120일 선 이동 평균선이 의미하는 것을 포함한 주식 차트의 관측에 대해서 알아본 차트를 맹신하는 것은 문제지만 흐름을 읽을 땐 반드시 활용하기 바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