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종목 차트분석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한농화성 이수화학

한농 화성이 전 고체 전지 관련 주식 대장으로 치고 나오는 모습입니다. 2월 28일 이·영 회장이 삼성 SDI을 방문하고 전 고체 전지 시험 생산 라인을 점검한 뉴스에서 한 농화 성(26.12%)와 이수 화학(23.21%)이 각각 큰 올랐어요. 그리고 다음날은 자연 화학이 먼저 치고 나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오늘 있는 농 화성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자연 화학은 도지 양초에서 5.43%증가에 그친 모습입니다. HTS뉴스를 참고로 봐주특히 뉴스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한농 화성이 상한가에 들어갔습니다. 앞으로도 추가 상승이 가능한지 차트적 분석을 좀 하려구요.

한농화성 시가총액 2,521억 / 유통수 7,795천 / 유통비율 49.9%

20년부터의 차트입니다. 코로나 유동성 장세 때 강한 상승세를 보이다 이후 밀리면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들어올린 모습이군요. 과거에 지지받았던 자리가 저항으로 작용했던 모습이 확인됩니다. 누군가에 의해 잘 관리되고 있는 종목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의 일봉 차트를 보면 지지와 저항을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모습입니다. 12,800원 부근 매물대를 2월 28일, 3월 2일 두 차례에 걸쳐 상미를 통해 소화하는 흐름을 보였고 오늘 시가저항 구간 위에서 출발해 급등했네요. 일봉상에서는 매물 소화의 기본적인 패턴을 보여주었습니다.

삼분봉 차트

분봉 차트에서 보면 제가 좋아하는 패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정한 가격대를 저항으로 막아 매집합니다. 그리고 그 저항 구간을 돌파하여 급등하는 흐름입니다. 하지만 오늘 상승 흐름을 보니 시원하게 상승한 모습은 아니었네요. 본 절 또는 손절하면 상승하는 기분 나쁜 흐름이 충분히 나오는 파동입니다. 정확한 타점을 잡지 못하고 맥이 빠지면 상한가 종목에서도 큰 손실을 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삼성전자가 전고체 배터리로 승부를 걸려는 모습이고 이재용 회장이 직접 손에 넣기까지 하는 아주 큰 재료에 한진화성이 가장 빨리 상한가를 친 모습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추가 상승이 계속 나올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럼 긴 경향을 한번 살펴볼까요?한농화성 경향선입니다. 하락세입니다. 이번 상한가로 하락세 상단까지 도달한 모습이라 월요일에 시가갭 상승이 출발하면 추세를 돌파하는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추세선 돌파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상단 경향선을 돌파한 후 지지하는 흐름이 나오고 추세선에 재진입하지 않는 흐름이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대략적으로 어디까지 상승할 수 있는지도 살펴봅시다.제가 생각하고 있는 매물의 대구간입니다. 18,000원 부근부터는 상승보다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이 평선까지 넣어서 확인해볼게요.완벽한 반대 배열의 종목이 재료를 만나고 강하게 들어올린 모습입니다. 단기 리헤이선도 주가를 따라잡지 못하고 중장기 리헤이선 동시에 오른쪽 하향 중에서 하락세를 한꺼번에 돌파 지지하는 것은 어려운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단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 위에 오르기 위한 시간과 조정이 필요하게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주 월요일에 매도가 얼마나 쏟아질지는 모르지만, 단타 고수가 아닌 이상, 신규 참가는 좋은 판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수 화학 시가 총액 7,817억/유통 수 19,333천/유통 비율 69.1%이번에는 자연 화학입니다. 한 농화 성이 시원한 상승하는 동안 상승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과거 11월의 고점 패턴을 보면 작은 헤드 앤드 숄더 패턴이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 네크 라인이 26.500원쯤 될 것 같은데요, 그 자리가 3월 2일 아게오 자리에서 3월 3일 시모오 자리입니다. 물량을 어느 정도 소화하는 흐름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 대금은 2일 동안 약 3400억원 정도 폭발한 수집입니다. 리평선은 한농 화성과 마찬가지로 반대 배열의 상황이지만 단기 리평선은 120~2평 선상에 올라온 모습입니다.수급 상황을 살펴보면 외국인과 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인수를 추진한 모습입니다. 프로그램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매도 물량을 받고 있다는 의미는 매도를 위한 상승이 한번은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즉 프로그램과 외국인 매도 물량이 나오는 날, 어느 창구에서 그 물량을 받는 흐름이 나오면, 이수 화학은 추가적인 상승이 나설 자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하락하는 리스크도 동시에 지니고 있으므로 인수 참가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30,000원 근처에는 호가 창문과 창구에 집중해야 한다고 예상됩니다.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 한 농화 성보다는 자연 화학이 좋은 상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대장 주를 선택하고 매매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매도 물량이 폭주할 가능성을 감안하면 자연 화학이 오를 확률이 높도록 보입니다. 또 농 화성의 상한가 직전의 촛불 패턴과 자연 화학의 촛불 패턴이 매우 비슷한 점을 감안하면 순환 매도가 나와서 한농 화성의 매도 물량이 자연 화학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단타집에 자연 화학의 매력도가 떨어지는 점은 증거금 100%종목에서 미수로 가수금보다 많은 물량을 인수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수익 극대화 때문에 미수를 이용하는 단타 가게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증거금 100%종목은 매력도가 꽤 내려갑니다. 지장 없이 두 종목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을 적어 보았습니다. 투자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된다면 다행입니다. 주말은 푹 쉬고 월요일의 매매 준비를 단단히 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